당신이 가는 길에 빛이 되겠습니다 (Help Your Life)

공지사항

시각장애인 전용 스마트폰 프로그램 "마이원" 안내

  • 작성: 관리자 (2022-03-10)
  • 읽음: 1402

주식회사 넥스트지에서 개발한 시각장애인 전용 스마트폰 프로그램인 "마이원(My one)"에 대해 안내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1. My one 이란?
  터치 조작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이 보지 않고도 촉각으로 조작할 수 있고 익숙한 물리적 키패드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각장애인 접근성 및 사용성 개선 솔루션임. 마이원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갤럭시 폴더 2 디바이스에 최적화 된 솔루션으로 개발되어 짐.
    1) 하드웨어
    - 삼성 갤럭시 폴더2(2021)
    - 모델명: SM-G160NII
    - 메모리: 2GB / 32GB
    - OS Android 6
    2) 소프트웨어
    - 넥스트지 솔 루 션
    - 런처
    - 스크린리더
    - 각종 콘텐츠 앱
    - 각종 유틸리티 앱

 

  2. My one 프로그램 구성
  ○ 런처 (갤럭시 폴더2와는 다른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기에 편한 전용 런처를 새로 개발 / 적용함)
  ○ 스크린리더
  ○ 각종 콘텐츠 앱
    1) 웹이나 유튜브 상에 존재하는 각종 콘텐츠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2) 출시 시점에 제공할 기본?콘텐츠 목록
    - 뉴스, 음악감상실, 그 외 유용한 컨텐츠 채널
    3) 출시 이후에 꾸준히 자료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설계 (ex; 운세, 주식정보, 로또 등)
    4) 콘텐츠의 각 하위메뉴 아래에 추가적인 하위메뉴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
    5) 각 콘텐츠 항목은 리스트 형태로 제공
  ○ 각종 유틸리티 앱
  1) My one에서 제공하는 각종 유틸리티 앱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메뉴
  2) 리스트형 구조로 설계
  3) 지속적으로 유틸리티 앱들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 소리로 하는 계산기, MP3플레이어, 음성 달력, 정각 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시간 알림 등 
  4) 현재까지 개발 추가된 앱 혹은 기능
  - 마이원 플레이어 (MP3 플레이어), 마이원 노트 (메모장) 앱 개발 적용
  - 서울시내 시각장애인용 전용 택시 대기자 실시간 알려주는 기능 (99#)
  - 질병관리청 Coov 코로나 접종 증명서 인증 (43#)

 

  3. 프로그램 기능 설명
  마이원 프로그램은 물리적 키패드가 있는 폴더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더2”에 최적화하여 개발하였으며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희 프로그램은 3~4년 전에 소개되어서 많은 시각장애인 사용자분들께서 사용하고 계신 “해뜰폰”과 외관, 기능, 사용법 등이 매우 유사합니다. 해뜰폰이 관리부재 및 개발회사의 폐업 등으로 많은 기술적, 기능적 문제점으로 원활한 사용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당사의 마이원 프로그램이 기획되었고 또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해뜰폰”과 유사한 기능과 구조를 가지고 기획 및 개발되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해뜰폰에서 구현되고 있는 대부분의 기능은 마이원 프로그램에서도 구현됩니다. 더구나 최근에 개발되어 적용되었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서 업그레이드 되어서 훨씬 더 많은 유용한 기능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첫째, 스마트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전화, 메시지, 연락처 등의 모든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메뉴들을 탑/다운 방식의 메뉴 구조로 재편하여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해당 기능을 곧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과거의 극히 제한적인 기능만 사용이 가능했었으나 마이원은 스마트폰 자체의 유용한 기능 대부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복잡한 화면 구조를 가진 앱들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화면상 불필요한 요소들은 건너뛰고 곧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사용성이 강화되어서 설계하였습니다.

  둘째,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기능들을 여러 단계의 선택과 실행과정을 거치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만 간단히 눌러 실행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현재까지 개발 적용된 것은 방역패스 coov 앱을 자동으로 실행시켜서 QR코드 생성 (전자예방접종증명서)까지 할 수 있는 기능과 서울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의 대기인원을 자동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적용,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가 지정한 단축키 이외에도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셋째, 마이원은 시각장애인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기능에 많은 신경을 써서 만들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들이 사용자의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없도록 화면을 가려주는 화면 커튼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알림 정보를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음성출력 할수 있도록 하고 공공장소에서 사용자가 이어폰 없이 작은 스피커로 혼자만 음성을 들으면서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여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강화 하였습니다.

  넷째,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음성비서를 호출하여 다양한 음성 명령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 하였습니다. 음성명령 기능을 통해 음성으로 전화 걸기, 음성으로 메시지 보내기, 날씨 정보 확인하기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 편집 상태에서는 음성명령 키를 눌러 음성으로 텍스트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하였으며, 추후 다양한 문서 편집을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시각장애인의 좀 더 스마트한 생활을 지원 하고자 다양한 콘텐츠와 마이원 전용 유틸리티 앱을 개발하여 제공합니다. 실시간 뉴스나 유튜브의 다양한 음악 채널 등을 마이원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추후 온라인상의 다양한 정보들을 가공하여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다양한 앱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각종 유틸리티 앱을 개발 및 제공을 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시각장애인 전용 마이원 유틸리티 앱은 음악 플레이어인 마이원플레이어와 메모장인 마이원노트가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향후에도 시각장애인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콘텐츠와 유틸리티 앱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개발 및 제공을 할 계획입니다.

  여섯째, 마이원 사용자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스마트폰 활용을 지원하고자 원격지원 시스템을 통한 고객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사용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마이원 전용 원격지원 시스템을 내장하여 사용자들이 마음 놓고 스마트폰을 사용 하도록 지원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고객 문제 해결 업무를 당사가 직접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이원 프로그램이 탑재된 스마트폰의 벨소리는 전문기관에 의뢰해서 마이원 만의 고유 음원으로 모두 새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사용자분들께서는 갤럭시 폴더2에 탑재된 기본 벨소리 이외에 마이원만의 전용 벨소리 3종중에 원하시는 벨소리를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상과 같이 저희 마이원 프로그램에 관한 주요 특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마이원 프로그램은 KT 통신사를 통해 신규 약정되는 갤럭시 폴더2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4. 가입 절차 
  1) 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
  2022년 “댁으로 찾아가는 마이원” 서비스 이벤트를 시작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 및 지인 분들과 함께 마이원을 신청하세요. 가입에서 개통, 연락처 옮기기까지 직접 찾아가서 한 번에 해결해 드립니다. 
  [댁으로 찾아가는 마이원 서비스]
  - 기간: 2022년 3월 7일 ~ 2022년 3월 31일
  - 내용: 한시련 지부, 지회, 복지관, 점자도서관, 자택 무관하게 가입 신청을 하시면 사전 신청 순서에 따라 KT 담당자가 직접 방문해서 방문 당일에 가입에서 개통, 연락처 옮기기까지 마무리합니다. 이 방문 서비스는 시범 사업으로 우선 3월 한달 간 시행하고 향후 계속 시행 여부를 결정하려고 합니다. 선착순으로 방문 가능한 일자를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원에 대한 소식은 넓은 마을 바로가기에서 영어로 nextg를 치시거나 넓은마을 > 컴퓨터 > 개발자와 함께 > 주식회사 넥스트지로 들어오시면 여러 가지 소식과 자료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가입
  마이원의 신청은 저희 넥스트지를 통해 이루어지며, 신청 접수된 분들을 대상으로 KT 담당자가 직접 해피콜을 통해 신청 의사를 확인하고 접수를 진행합니다. 대리점이나 회사 방문 없이 유선상의 개인인증을 통한 온라인 가입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개인인증이 어려워 온라인 가입이 어려운 신청자분들을 위해 직접 방문해서 가입 및 개통을 처리하는 방문서비스 가입 및 개통 방법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곧 적용할 예정입니다. 접수가 완료되면 제품에 마이원 프로그램 설치와 인증 및 계정 등록 등의 과정을 거친 후, KT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신청자 분들께 배송되고 개통되게 됩니다.

 

  5. 추가 기능 및 설명자료
  (1) 넓은 마을 홈페이지에 저희 넥스트지 란에 자료를 업로드 해 놓았습니다. 
    - 넓은 마을 홈페이지 / 컴퓨터 / 개발자와 함께 / 주식회사 넥스트지
  (2) 마이원 유튜브 채널 : 유튜브 검색란에 “넥스트지 마이원”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첨부

마이원 설명자료.txt


목록


이전글 충남지역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장 채용공고
다음글 충남지역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